• 대학원과정
  • 연구과정
연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 박사과정은 지도교수 선정 후 입학함, 나머지 과정은 동일

프로세스명 프로세스내용

지도교수선정
학문적 스승을 정하는 것과 동시에 석/박사 학위를 수여 받을 세부 분야를 결정하는 것이기에 매우 중요한 단계라 볼 수 있습니다.
1학기 기간동안 관심분야의 교수와 면담을 진행한 후 지도교수 선정기간동안 희망하는 교수를 최대 3순위까지 기재하여 신청합니다.
교수와 학생 간에 상호 협의된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지도교수 배정을합니다.
단, 한 교수에게 최근 3년간 배정된 학생수가 6명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박사자격시험 (QE)
교과과정 참조

논문연구 계획서
PROPOSAL 심사
박사학위기간 동안 수행할 연구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자질이 있는지를 미리 검토 받는 절차입니다.
지도교수가 포함된 논문심사위원들에게 대상 학생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도 및 수행능력과 함께 제안된 연구의 참신성 및 수행 가능성 등을 평가받습니다.
늦어져도 박사졸업 1년 전까지는 진행되어야 합니다.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수행한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 또는 공동저자로 투고하여 게재합니다.
물리학과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SCI논문 2편이상 또는 PRL급 논문 1편이상의 제1저자 논문으로 게재해야 합니다.

학위논문 심사(DEFENSE)
심사대상자가 앞으로 독립적인 연구자로서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탐구방법을 고안하여 유의미한 결론을 얻어낼 수 있는 준비가 되었는지 심사 받는 단계입니다.
심사대상자가 그간 연구한 세부분야를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결과에 대해 심도있는 고찰을 했는지를 주로 평가받습니다. 지도교수와 함께, 보통 논문계획심사를 진행한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논문심사위원들 앞에서 심사대상자는 학위연구주제에 대한 구두발표를 하고 논문심사위원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박사학위 수여여부가 결정됩니다. 

박사학위 논문작성 및 제출
박사(통합)과정동안 진행해온 본인의 연구결과를 충분한 연구배경과 함께 본인만의 언어로 총정리하여 졸업논문의 형태로 작성하는 학위과정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학위논문 작성 지침 (Link)”을 참고
top_btn
logo_mobile close_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