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 응집물리실험
응집물리실험
  • 응집물리실험
    프랙탈 패턴에 의한 엑스선 회절패턴
  • 응집물리실험
    p-n 그래핀 조셉슨 접합 모식도
 응집물질실험 분야의 연구실에서는 서로 응집되어 있는 원자, 분자, 전자 등에 의해 결정되는 응집물질의 구조 및 행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한다. 이 분야의 발전은 물질의 전기적, 자기적, 구조적, 동적 성질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넓힐 뿐만 아니라 대게 응용 기술과도 직결된다.
포스텍 응집물질실험 연구그룹은 저온물리, 비정질, 표면물리, 진공, 방사광등을 이용한 물질의 성질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나노구조에서 전자들은 어떻게 구성되고 흐르는지, 시간 반전 대칭 및 반전 대칭 깨짐, 전하 및 스핀 정렬, 자기성과 초전도성의 경쟁 등에 의한 복합물질, 강상관계물질에서 어떤 새로운 물리현상이 일어나는지 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고 있다. 방사광가속기, MPK, IBS, SRC등 연구센터의 최첨단의 장비를 이용하여 복합물질연구 와 나노물질연구 분야별 집중 연구뿐만 아니라 융합연구를 통해 미래소재 및 에너지, 신기술을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 있다.

 

연구분야
고체분광학 Solid State Spectroscopy (김범준)
빛, X-선, 중성자 등의 다양한 입자를 이용하여 고체 상태 양자 물질의 기본 들뜸과 준입자의 동역학을 연구한다. 라만 빛 산란, X-선/중성자의 탄성/비탄성 산란 실험을 통해서 격자/자기 구조의 대칭성을 파악하고, 자발적 대칭성 깨짐에 따라 나타나는 준입자의 성질을 규명한다. 전자상호작용이 강한 전이금속화합물에서 나타나는 다채로운 양자물질상을 주로 연구한다. 
양자 물질의 극한 물성 연구 (김준성)
위상물질과 자성/초전도 물질의 특이한 기저상태 및 물성을 극저온/고자기장/고압 등의 극한환경에서 연구한다. 다양한 합성방법을 이용해 얻은 2차원 양자 물질 단결정과 이를 이용하여 제작한 나노소자에서 나타나는 양자진동, 전자/열 수송, 자성 특성 등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고, 이들 물질의위상학적인 전자구조와 전자상호작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이한 물성의 원인을 규명한다.
위상물질 및 초전도 물성 연구 (김지훈)
위상학적으로 특별한 기초물성을 이해하여 위상물질의 비선형 전자수송 현상을 규명하고 비선형성 엔지니어링을 통한 금속트랜지스터를 구현한다. 더불어서, 초전도 현상을 나타내는 위상 초전도에서 자기힘현미경을 사용하여 초전도 페어링 대칭성을 측정하여 위상초전도의 원리를 규명하고, 마요라나 보텍스의 생성 및 제어를 통해 비가환 통계에 대해 연구한다.
꿰뚫기 현미경법(Scanning Tunneling Microscopy)을 이용한 양자 위상 상태 연구(김태환)
양자역학의 꿰뚫기(tunneling) 현상을 이용하여 표면에서 원자 수준 이미지를 얻고 전자구조를 연구할 수 있는 실험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물질의 구조적, 전자적 물성을 연구한다. 꿰뚫기 전류의 변화를 측정하여 물질 표면의 국소 상태 밀도(local density of states)를 얻고 원자 구조와 상관관계를 밝힌다. 주요 연구주제는 1차원 전하밀도파에 존재하는 솔리톤(soliton), 2차원 반데르발스 결정(van der Waals crystal) 및 그래핀(graphene)을 포함한다.
Electron Spectroscopy Laboratory (박재훈)
고체 소자 기반 양자기술 연구(서준호)

물질의 양자 상태를 고체 소자 플랫폼에서 구현하여 중첩, 얽힘과 같은 양자 현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양자기술을 연구한다.  특히 마이크로파 광자 및 포논의 생성 측정 제어가 가능한 초전도 양자회로와 역학적 양자 진동자를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한다. 광자와 포논의 강한 상호작용이 구현된 광역학계 소자에서 나타나는 양자 물리 현상을 연구하고 이를 확장하여 다양한 이종 양자계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양자시스템에서의 물리 현상을 탐색한다.   ​

저차원전자구조연구 (염한웅)
일차원과 이차원 물질계로서 고체표면층에 형성되는 원자선과 단원자막, Van der Waals 결합된 층상물질과 이들의 이종접합 들의 특이한 전자구조와 물성을 연구한다. 원자조절성장기법으로 성장된 이러한 저차원계의 전자밴드구조를 스핀분해광전자분광설비로 직접 측정하며 원자수준의 구조와 국소적인 전자상태를 주사터널현미경을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연구한다. 이러한 새로운 원자단위의 저차원물질에서 발현하는 새로운 물성을 발견하고 물리적 원리를 규명하며 이로부터 혁신적인 전자 및 스핀소자를 위한 원천지식을 확보하려한다.
응집물질 이종구조 (이대수)

나노 및 원자 단위로 응집물질을 제어하면 덩어리 상태에서는 발견하기 힘든 획기적인 물성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잘 설계된 이종구조는 응집물질 물성의 기본적인 발현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밑바탕을 제공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원자층 제어를 통해 인공적인 응집물질 이종구조를 설계 및 합성하고, 이를 통해 획기적인 물성의 발현 원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이를 예측적으로 구현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양자나노소자 연구 (이길호, 연구실홍보동영상)

 

다양한 고체(위상)물질을 쪼개고, 쌓고, 뒤집고, 깎고, 다듬고, 붙여서 기초연구 및 응용연구를 할 수 있는 "나노소자 제작", 온도로 낮추어 (10 mK) 열적 잡음/들뜸을 없앤 상태에서 흥미로운 양자현상을 전기적 방법으로 관측하는 "극저온 양자수송측정"을 연구한다. 이 두가지 연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충분한 실험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신물질 합성, Scanning probe 측정, 광학특성 측정, 응집물성이론 등에 관한 국내외 경쟁력 있는 연구실과 공동으로 양자나노소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교수진



연구교수


연구원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