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부과정
  • FAQ
학부과정 FAQ
  • 왜 물리학을 전공해야 하나요?

    물리학은 가장 기초적인 과학으로, 아원자(subatom)부터 전 우주(the Universe)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자연현상의 근본적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물리학을 전공하며 기르게 되는 이러한 물리학적 사고 능력은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제해결능력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물리학부 학생들은 졸업 이후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핵심역할을 하게 됩니다.

     

    포항공대 물리학과의 학부 교육은 물리학 전반에 대한 기초를 철저히 쌓으면서 다양한 인접학문에 대해서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갖추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도전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물리학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 분야의 리더로서 성장하게 됩니다.

     

  • 물리학과에서 뭐 배우나요?

    학부과정은 물리분야뿐만 아니라 타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도 물리학적 사고방식을 익힐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각 교과목을 MODULE화하여 물리전공 지망생들과 타 분야 진출 지망생들이 각자의 필요에 맞추어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양자물리학입문, 상대성이론 입문을 통해 현대물리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게 됩니다. (고전)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 열물리학을 배워 물리학에 대한 기초를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전공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물리학 연구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부생을 위하여, 원한다면 대학원 강의를 미리 수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학원 진학시 조기에 연구 착수가 가능토록 하였습니다. 

     

     

    물리학과 학부교과과정 

  •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물리학부 졸업생은 포항공대 물리학과를 비롯한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해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는 학계로 진출합니다. 또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대기업에 취업하거나 벤처기업을 창업하는 등 산업계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정치계, 문화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 (2016년~2018년) 기준,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해 본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비율이 약 80 %이며, 박사학위 취득 후에는 학계와 산업계로 모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외 대학의 물리학 및 인접분야의 교수직으로 진출한 비율이 약 8%에 이르며, 이는 포스텍 물리학과의 짧은 역사를 고려할 때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연구분야 이외에도 정부기관, 벤처기업, 아티스트, 연극 연출, 신문사, 의학전문대학, 과학고 교사, 변리사, 공무원, 금융회사 등의 매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물리학과 학부
    졸업생 최근 3년 현황
  • 물리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새내기 학생들을 위한 물리학과 소개 프로그램은 크게 1학기에 ‘학과소개 강연’ 및 ‘개별학과방문활동’이 있으며 2학기에는 ‘학과입문(물리)’, ‘새내기 연구참여’ 수업(기초선택)이 있습니다.

     - 학과소개 강연 및 개별학과방문활동을 통해 학과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고, 재학생 선배들과 직접 만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 학과입문(물리) (PHYS100) 수업에서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물리학적 원리를 통해 풀어보고, 과학적 사고 방식을 통해 물리학의 다양한 개념을 쉽게 익혀 봅니다.

     - 새내기 연구참여 (PHYS199) 수업에서는 물리학과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최첨단 연구분야를 소개받고 실제 연구실에 들어가 책으로만 접해본 물리학적 원리를 눈과 귀로 접해보고 최신 실험의 시연에 참여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물리학 전공에 관심있는 새내기 학생은 1학년 2학기에 물리학과 교수님을 부지도교수로 지정할 수 있으며, 기존 지도교수가 해 줄 수 없는 희망 전공에 대한 학업 및 진로, 교과과정, 연구 등에 대한 자문 및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항공대 물리학과에서 하는 연구분야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특정분야에 관심있는 학생은 언제든 해당 교수님께 이메일로 연락을 드리셔도 좋습니다. 포스텍 물리학과는 물리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http://magnon1.postech.ac.kr/research/info


  • 포항공대 물리학과에서 중점적으로 하는 연구는 무엇인가요?

    포항공대 물리학과는 다음 다섯 분야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연구활동과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응집물리실험/이론, 양자광학/극고속광학, 생물물리/복잡계, 플라즈마/가속기, 입자물리이론

     

    생물물리는 단분자 혹은 단세포 수준에서 생명 현상을 직접 관측하여 미시적 스케일에서 생명 현상의 이질성(heterogeneity)과 확률 과정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복잡계 분야는 계물리의 개념과 방법론을 확장시킬 뿐 아니라 사회 경제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이론적 분석틀을 제공하는 학제간 연구를 수행합니다.

    플라즈마 물리학은 고온 핵융합 에너지 개발의 핵심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플라즈마 상태의 활성 입자를 이용한 다양한 관련 기술 개발하고 있다.

     

    자세한 연구분야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magnon1.postech.ac.kr/research/info


  • 연구 환경은 좋은가요?

    포항공대에는 3세대와 4세대 방사광 가속기 (PAL)를 포함하여 막스플랑크 포스텍 연구소 (MPK),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자제어저차원전자계연구단, 토폴로지물질 SRC 연구센터,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연구소(APCTP), 양자광학 기초연구소(BRL), ????????? (GRL), 나노융합기술원 등의 연구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응집물리 실험을 전공하고 싶은 경우는 3세대와 4세대 방사광 가속기 (PAL), 막스플랑크 포스텍 연구소 (MPK),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자제어저차원전자계연구단, 토폴로지물질 SRC 연구센터등을 통해 응집물리의 첨단 연구를 진행합니다.

    응집물리와 입자이론을 전공하고 싶은 경우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연구소(APCTP)와 토폴로지물질 SRC 연구센터와 연계하여 관련분야를 선도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광학 전공하고 싶은 경우는 막스플랑크 한국/POSTECH 연구소의 아토초과학연구센터, 양자광학 기초연구소(BRL), 나노융합기술원의 시설을 활용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합니다. 

     

    생물물리나 복잡계를 연구하고 싶은 경우는 4세대 방사광 가속기 (PAL)와 ????????? (GRL)에서 생물물리 실험분야 연구를 하거나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연구소(APCTP)와 연계해 생명현상의 복잡성에 대해 연구합니다.

    플라즈마/가속기는 핵융합 연구센터 (KSTAR)와 긴밀히 협력하여, 핵융합 과정에 대한 첨단분석연구를 수행합니다. 

     

    포항가속기연구소: http://pal.postech.ac.kr

     

    나노융합기술원: http://www.nano.or.kr/newhtm/index1.php

     

    막스플랑크 한국/POSTECH 연구소: http://www.mpk.or.kr/main/main.asp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https://caldes.ibs.re.kr/html/caldes_en/

     

    토폴로지 물질 연구센터: https://sites.google.com/site/ctmsrc/

     

    APCTP 연구소


  • 대학원생의 학비 지원은 어떤가요?

    포항공대 물리학과에 소속된 모든 대학원생은 다양한 경로로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가 지원됩니다.

     

    지원금액은 학생의 경력, 연구실의 연구비, 외부 장학금 수혜 여부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BK+지원 사업을 기준(2019년도 통합 2년차 기준) 월 152만원 이상의 지원금을 모든 학생이 받습니다. 이 금액은 등록금과 생활비로 충분합니다. 이외에 연구과제에 속해 추가 인건비를 받거나, 국가기관 또는 여러 기업체로부터 장학금을 받을 기회가 있습니다. 

     

    BK21플러스 사업: http://physics21.postech.ac.kr/


  • 학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를 진행하느라 항상 바쁘지만 다양한 학과 행사와 활동에도 대학원생들이 참여하여 함께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가령 매년 열리는 풋살리그에는 대학원 연구그룹별 팀을 이뤄 50만원의 우승상금을 위해 땀을 흘리기도 하고, 물리인의 밤과 같은 학과 행사에 참여하여 맛있는 식사를 같이 합니다. 

    연구에 전념하면서도 지도교수 또는 동료, 선후배들과 좋은 분위기에서 생활합니다.  

  • 전문연구요원 제도에 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국가산업의 육성•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병무청장이 선정한 연구기관에서 과학기술 연구•학문분야 종사하면서 연구인력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포항공대는 전문연구요원 해당 연구기관이며, 물리학과에서 전문연구요원에 신청한 거의 모든 대학원생들이 선정되어 왔습니다. 지역별(대구경북)로 할당된 전문연구요원 TO를 이용하는 데 신청자의 대다수가 포함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합니다. 영어성적과 국사시험과 학점을 기준으로 전문연구요원을 선정합니다.

     

     

    연구재단 전문연구요원지원사업: https://www.nrf.re.kr/biz/info/info/view?biz_no=326


게시물 검색
top_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