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과정_FAQ
  • 포항공대 물리학과에서 중점적으로 하는 연구는 무엇인가요?

    포항공대 물리학과는 다음 다섯 분야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연구활동과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응집물리실험/이론, 양자광학/극고속광학, 생물물리/복잡계, 플라즈마/가속기, 입자물리이론

     

    응집물리실험/이론: 응집물리분야에서는 주로 위상물질, 강상관계물질 및 나노소자 등 다양한 응집물질의 구조 및 행동에 대한 이론적/실험적 연구를 합니다.

     

    양자광학/극고속광학: 양자광학은 광자를 이용하여 양자세계의 기본 정보양인 QUBIT을 구현하고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광집적회로 등의 응용분야를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극고속광학은 아토초 극초단 광펄스를 이용하여 극초단 시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동역학 현상과 광파전자학 등의 새로운 분야를 탐구합니다.

     

    생물물리/복잡계: 생물물리는 DNA 등의 생체분자의 제어 및 관측을 이용하여 생명 현상의 이질성(heterogeneity)과 확률 과정 등 다양한 생명현상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복잡계 분야는 계물리의 개념과 방법론을 확장시켜, 사회 경제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빅데이터 분석 및 이론적 분석틀을 제공하는 학제간 연구를 수행합니다.

     

    플라즈마/가속기: 플라즈마 물리학은 고온 핵융합 에너지 개발의 핵심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플라즈마 상태의 활성 입자를 이용한 다양한 관련 기술 개발합니다. 가속기 연구는 포항방사광가속기 건설과 함께 기반이 구축되어 전자가속기 및 양성자 가속기와 관련된 기초 및 응용기술의 실험적 연구를 수행합니다.

     

    입자물리이론: 입자이론물리는 다양한 대칭성과 끈이론(String theory)에서 파생된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을 이용하여 블랙홀과 같은 양자중력현상이나 미시세계에서 벌어지는 여러 중요한 양자현상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자세한 연구분야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magnon1.postech.ac.kr/research/info

     


  • 연구 환경은 좋은가요?

    포항공대에는 3세대와 4세대 방사광 가속기 (PAL)를 포함하여 막스플랑크 포스텍 연구소 (MPK),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자제어저차원전자계연구단, 토폴로지물질 SRC 연구센터,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연구소(APCTP), 양자광학 기초연구소(BRL), DNA오류복원 글로벌 리서치 연구소(GRL), 나노융합기술원 등의 연구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응집물리 실험을 전공하고 싶은 경우는 3세대와 4세대 방사광 가속기 (PAL), 막스플랑크 포스텍 연구소 (MPK),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자제어저차원전자계연구단, 토폴로지물질 SRC 연구센터등을 통해 응집물리의 첨단 연구를 진행합니다.

    응집물리와 입자이론을 전공하고 싶은 경우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연구소(APCTP)와 토폴로지물질 SRC 연구센터와 연계하여 관련분야를 선도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광학 전공하고 싶은 경우는 막스플랑크 한국/POSTECH 연구소의 아토초과학연구센터, 양자광학 기초연구소(BRL), 나노융합기술원의 시설을 활용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합니다. 

    생물물리나 복잡계를 연구하고 싶은 경우는 4세대 방사광 가속기 (PAL)와 DNA오류복원 글로벌 리서치 연구소 (GRL)에서 생물물리 실험분야 연구를 하거나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연구소(APCTP)와 연계해 생명현상의 복잡성에 대해 연구합니다.

    플라즈마/가속기는 핵융합 연구센터 (KSTAR)와 긴밀히 협력하여, 핵융합 과정에 대한 첨단분석연구를 수행합니다. 

     

    포항가속기연구소: http://pal.postech.ac.kr

     

    나노융합기술원: http://www.nano.or.kr/newhtm/index1.php

     

    막스플랑크 한국/POSTECH 연구소: http://www.mpk.or.kr/main/main.asp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https://caldes.ibs.re.kr/html/caldes_en/

     

    토폴로지 물질 연구센터: https://sites.google.com/site/ctmsrc/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https://www.apctp.org/main/


  • 대학원생의 학비 지원은 어떤가요?

    포항공대 물리학과에 소속된 모든 대학원생은 다양한 경로로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가 지원됩니다.

    지원금액은 학생의 경력, 연구실의 연구비, 외부 장학금 수혜 여부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BK+지원 사업을 기준(2019년도 통합 2년차 기준) 월 152만원 이상의 지원금을 모든 학생이 받습니다. 이 금액은 등록금과 생활비로 충분합니다. 이외에 연구과제에 속해 추가 인건비를 받거나, 국가기관 또는 여러 기업체로부터 장학금을 받을 기회가 있습니다. 

     

    BK21플러스 사업: http://physics21.postech.ac.kr/


  • 학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를 진행하느라 항상 바쁘지만 다양한 학과 행사와 활동에도 대학원생들이 참여하여 함께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가령 매년 열리는 풋살리그에는 대학원 연구그룹별 팀을 이뤄 50만원의 우승상금을 위해 땀을 흘리기도 하고, 물리인의 밤과 같은 학과 행사에 참여하여 맛있는 식사를 같이 합니다. 연구에 전념하면서도 지도교수 또는 동료, 선후배들과 좋은 분위기에서 생활합니다.  

  • 전문연구요원 제도에 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국가산업의 육성•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병무청장이 선정한 연구기관에서 과학기술 연구•학문분야 종사하면서 연구인력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포항공대는 전문연구요원 해당 연구기관이며, 지역별(대구경북)로 할당된 전문연구요원 TO에 맞추어 전문연구요원을 선정합니다. 포항공대 전체로도 높은 비율로 선정되고, 물리학과에서 전문연구요원에 신청한 거의 모든 대학원생들이 선정되어 왔습니다. 영어성적과 국사시험과 학점을 기준으로 전문연구요원을 선정합니다.

    연구재단 전문연구요원지원사업: https://www.nrf.re.kr/biz/info/info/view?biz_no=326


게시물 검색
top_btn